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티스토리, 네이버가 아닌 워드프레스를 하는 이유 및 장단점 비교

by 박해돌 2023. 6. 27.

 

블로그에는 대표적으로 네이버, 티스토리 그리고 개인 서버와 도메인을 받아 운영하는 워드프레스가 있습니다. 어떤 블로그로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라고요? 이 글에서는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본인에게 알맞은 블로그를 고를 때 참고할 만한 정보를 적어 놓았습니다. 

 

블로거의 삶
블로거의 삶

 

블로그 종류와 장단점

네이버 블로그

 

장점

 

네이버에 소속되어 있는 블로그이며, 언급된 세 블로그 중 가장 접근성이 좋고 편리합니다. 또한 검색엔진 네이버에 검색 노출이 잘 되고 상위 노출 또한 쉽습니다. 

 

한국 사람들의 많은 분들이 네이버를 이용하기 때문에, 본인 사업을 홍보하거나 퍼스널 브랜딩이 목적이라면 네이버 블로그가 유리합니다.

 

단점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광고 수익이 적다는 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애드포스트라는 광고 플랫폼이 있고 여기서 자동 광고로 게시글 중간에 자동 광고로 송출됩니다.

 

이 애드포스트는 클릭률은 좋으나, 광고 단가가 처참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서요. 크게는 1/10 정도로 차이 납니다.

 

제가 경험한 바로는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한 클릭에 3 달러도 찍혔으니 수익 면에서는 의심에 여지가 없습니다. 또 하나의 치명적 단점은 세계에서 가장 큰 검색엔진인 구글에 노출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의 가장 큰 장점은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네이버처럼 서버 이용료가 무료인 점이 있죠. 그렇지만 장점은 여기서 끝입니다. 

 

단점 

 

1. 카카오의 광고 개입

 

카카오가 자체 광고를 자동으로 배치하고 그 수가 증가될 거라는 예고가 있었고, 이는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가 무효 트래픽으로 카운팅 되는 것에 영향을 주게 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입니다. 

 

2. 카카오의 서버 폭파 위험 

 

카카오는 최근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서 카카오톡과 더불어 티스토리까지 먹통이 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티스토리로 큰 수익을 내던 사람들은 하루 몇 십만 원씩 벌던 것이 1~2주간 0원에 머물러야 했죠. 

 

이 같은 사태가 또 발생한다면, 불규칙적인 수익과 카카오에 대한 신뢰도가 무너질 것입니다. 

 

3. 티스토리의 존폐 위험

 

티스토리는 원래 검색엔진 '다음'에 소속된 블로그였으나, 카카오가 다음을 인수하게 되면서 현재는 카카오 블로그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카카오에 묶여있는 블로그이다 보니, 카카오가 무너지면 티스토리도 고꾸라지는 위험이 있죠. 

 

그리고 네이버에 비해 카카오는 블로그 사업에 대한 역사도 짧고 관심도가 비교적 적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블로그에 대한 이해도나 블로거들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집니다. 

 

만약 기존의 블로거들에 대한 배려 없이 구글 애드센스와 관련된 부정적 액션을 한다면,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수익에 치명적일 수밖에 없는 거죠. 

 

워드프레스

 

장점

 

사실 워드프레스는 해외에서는 잘 알려져 있으나, 한국에서는 네이버가 대표적이고 티스토리도 잘 모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나마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려는 사람들이나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익숙한 플랫폼이죠. 

 

 

1. 워드프레스는 네이버와 티스토리처럼 어느 검색엔진이나 회사에 소속되어 있는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가 아닙니다. 완전한 개인의 소유로 운영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다음,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 및 회사가 망해도 워드프레스는 살아남을 수 있고, 다른 검색엔진이 등장하면 그곳에 따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2. 워드프레스 이용자들과 저의 경험에 의하면, 티스토리 보다 구글 애드센스 클릭당 단가가 평균적으로 높습니다. 이는 무슨 이유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요. 

 

3. 마지막으로, 개인 사이트이기 때문에 꾸미는 것이 자유롭고 판매되는 테마 또한 엄청 다양합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적으로 활용도가 좋은 툴들도 사용해서 효율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몇 가지 빼고는 웬만한 것들이 네이버, 티스토리보다 월등히 좋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단점

 

워드프레스의 단점은 두 가지뿐입니다. 이 두 가지 이외에는 사실 단점이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1. 매달 서버 이용료가 부과됩니다. 

주로 클라우드웨이즈라는 곳을 이용해서 사이트의 서버 및 도메인을 받게 되는데, 이는 각 사이트의 용량에 맞춰서 가격이 정해져 있어서 고정된 가격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초기 월 이용료는 보통 2~3만 원대를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2. 초기 세팅이 어려움 

워드프레스는 네이버나 티스토리와 같이 갖춰진 플랫폼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세팅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감안해야 하죠. 

 

그래서 본인이 컴퓨터 활용을 잘 못하시거나, 블로그의 경험이 없는 분이라면 초반에 어려움을 겪는 시간이 조금 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간을 이겨내면, 더 자유로운 웹사이트 운영자로서의 삶을 사실 수 있습니다. 

 

참고할 만한 영상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위 영상을 참고하셔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성격과 본인이 운영하고자 하는 목적을 비교해 본 뒤에, 본인에게 맞는 블로그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네이버 블로그가 잘 맞다 생각하시면 네이버 블로그를 하시고, 티스토리가 맞다고 생각하시면 티스토리를 연습으로 조금 해보시다가, 어느 정도 수익이 발생하면 워드프레스도 함께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을 해 본 사람으로서, 그 둘의 감성과 장점을 모르지 않습니다. 다만,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으실 분들에 한하여 이 글을 적은 것이니, 워드프레스에만 편애한 글로 오해 없길 바랍니다. 

 

당연히 네이버와 티스토리 좋은 플랫폼이죠. 어떤 블로그를 이용하시던 목적에 맞는 블로그를 선택하셔서 운영하시면, 나중에 갈아타는 수고스러움을 덜고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