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생각하는 월급쟁이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돈 버는 방법들은 갈수록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주식투자와 코인, 부동산 그리고 디지털 노마드로 가기 위한 유튜브, 블로그 등 다양한 성공 사례가 등장하는 오늘날입니다.
누구나 돈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고, 좋아하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사람들이 월급쟁이의 삶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건 다음 3가지 이유에 해당할 것입니다.
첫 번째는 어떻게 벗어나는지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방법을 알아도 실천을 안 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은 투자 대상에 대한 리스크를 감당할 만큼 자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가 공부해 오고, 경험으로 얻은 투자 지식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중에서도 앞에서 언급했던 "월급쟁이의 삶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3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첫 번째 이유에 대한 답으로, 어떻게 이 것들에게서 벗어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들을 끄적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결코 이 글만 읽고 엄청난 투자에 대한 철학이 생기고 자신감을 얻을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평범한 월급쟁이의 삶에서 벗어나고자 발버둥 치는 것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일 뿐입니다.
어떻게 월급쟁이에서 벗어날 것인가?
먼저, 월급쟁이란 근로소득 이외에는 재테크로 얻어지는 수익이 없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월급을 받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근로소득자라는 표현도 있지만, 여기서 월급쟁이란 표현을 쓴 이유는 근로소득자보다는 "근로소득 만 얻는 사람"을 더 잘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본론을 말하자면, 어떻게 근로소득 이외에 경제소득 또는 부수입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과 장단점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주식 - 기업의 지분을 시장에서 매겨지는 가격에 따라 매수와 매도를 하여 수익을 내는 방법
- 장점
- 부동산에 비해 소액으로도 투자를 시작할 수 있어서 진입장벽이 낮음.
- 주식 가격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수익을 낼 수 있음. (초단기 투자가 가능함)
- 잘 알고 투자 원칙을 잘 지킨다면 수익을 낼 수 있음.
- 전문가보다 수익을 잘 내는 일반인이 많음.
- 배당금을 받을 수 있음.
- 단점
- 단기투자가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인내심이 필요함.
- 수익을 얻고자 진입했지만, 본전을 찾는 것에 감사하게 됨.
- 가격이 유동적이라 초단기 손실이 가능함.
- 부동산에 비해, 주식 투자로 버는 사람은 극소수임. (충분한 준비 없이, 큰돈으로 쉽게 시작하기 때문)
- 적은 돈으로도 투자할 수 있어 진입했지만, 적은 수익에 감흥이 없을 수 있음.
- 방구석 전문가가 너무 많아, 귀가 얇은 사람은 대부분 재능이 없음.
부동산 - 말 그대로 부동산을 매입 매도하여 차익을 얻어내는 방법
- 장점
- 대출로써 큰 레버리지가 가능하다. (주식은 레버리지를 쓰게 되면 리스크가 큰 반대매매가 실행됨)
- 주식에 비해, 가치가 크게 유동적이지 않음.
- 매입한 부동산을 통해, 거주를 할 수도 있고 임대료 수입을 발생시킬 수 있어서 안정감을 느낌.
- 단점
- 유동성이 낮아 단기적 수익은 기대하기 어려움.
- 매입 매도 과정이 주식에 비해, 절차가 많음.
- 임대인과 임차인의 관계에서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음.
- 부동산은 필승할 것이라는 오해가 있음.
- 고수일수록 매물을 찾아다니는 발품 팔기를 많이 함.
위험자산 (가상화폐)
- 기존의 법정 통화와 달리 중앙 기관에 의존하지 않는 자산으로, 자산으로써의 가치 평가가 어렵기 때문에 유동성이 크므로 주식처럼 차익을 실현시켜 수익을 얻는 방법
- 장점
- 유동성이 주식보다 더 크기 때문에, high risk high return을 경험할 수 있음 (코인으로 벼락부자가 많이 생겨남)
- 주식보다는 리스크가 있지만, 손실을 감당할 수 있는 금액 안에서 해볼 가치가 있음.
- 유동적인 것을 이용해, 단기 투자가 가능함. (실제로 차트만 보고 초단기 투자로 큰돈을 버는 사람들이 있음)
- 국경이 없어서 환전이 필요 없는 공통의 화폐로 거래가 가능함.
- 송금이 빠르고 수수료가 저렴해서 주말 및 공휴일에 영향을 받지 않음.
- 단점
- 이 또한 큰 유동성 때문에 큰돈을 넣는다면 벼락 거지가 순식간에 가능함.
- 국가에 의한 가치의 담보가 없음.
- 정부와 중앙은행이 비트코인을 공식 통화로 인정하지 않음. (일부 국가에서는 통화로 인정하고 있음)
- 비트코인 지갑이 해킹 또는 거래소에서 코인을 탈취해도 국가에서 보장 없음.
N잡러가 되기 (부수입)
- 한 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요즘 뜨고 있는 유튜버, 블로거, 배달러 등 퇴근 후와 휴일을 이용해 수익구조를 다각화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
- 장점
- 일정한 수입에 유동적 부수입이 발생해 경제적 여유가 생길 수 있음.
- 부수입이 주 수입을 넘어서게 되면 행복한 고민을 할 수 있음. (퇴사 각?)
- 글이나 영상을 지속적으로 제작한다면, 수입이 하락보다는 계단식 상승이 가능함.
- 창작의 영역으로 가는 것은 또 하나의 자기 계발이 될 것임. (영상 제작 및 글쓰기 능력이 향상됨)
- 경제적 리스크가 없음. (결국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시도했던 경험이 자산이 될 것임)
- 또 다른 직업으로의 전환이 가능.
- 단점
- 휴식시간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힘들 수 있음.
- 단기적 수익을 얻기가 힘들 수 있음.
- 매입해 놓고 기다리기만 하면 유지되는 것이 아닌,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할 때까지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함.
제가 생각하는 방법은 위의 4가지가 대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중에 부동산을 제외한 3가지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은 아직 잘 모르는 분야이기도 하고 초기 자본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흔히 아는 방법들이지만, 직접 경험해 본 사람으로서 느낀 장단점들을 꽤 오래 생각하고 최대한 많이 적었습니다. 그 이유는 사람들마다 성격과 취향이 다르듯, 투자 방법도 사람마다 잘하는 것 못하는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노력으로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겠지만, 타고난 성격을 바꾸기 어려운 것과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이 글의 시작으로 투자 방법과 장단점을 먼저 소개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투자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했고,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읽는 모두에게 적절한 투자 참고 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돈 버는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삭엔지니어링, 스마트 팩토리가 미래 먹거리인 이유 (0) | 2022.10.19 |
---|---|
포스팅, 글쓰기가 좋은 이유 5가지 (개인의 경험) (1) | 2022.10.17 |
인바디 기업분석을 해봅시다 (0) | 2022.10.07 |
루트로닉 기업분석을 해봅시다 (0) | 2022.10.02 |
KG이니시스 기업분석을 해봅시다(애플페이) (0) | 2022.09.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