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압사 사고를 막을 2가지 대처 방법

by 박해돌 2022. 10. 31.

지난 주말 이태원에서 150명이 넘는 사람들이 압사 사고를 당해, 젊은 나이에 목숨을 잃는 안타까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압사 사고는 흔치 않은 일이기에 더 충격적인 사건입니다. 오늘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 그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글을 쓰기에 앞서, 삼가 조의를 표하며 주님의 위로와 소망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Rest In Peace
Rest In Peace

압사 사고의 원인 

이번 이태원 압사 사고의 원인은 아직 파악되지 못한 상태라고 합니다. 원인은 한 가지만 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겠죠. 그러나 역사적으로 비슷한 사고가 있었고, 이를 통해 살펴봐야 할 원인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2015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성지순례 행사를 하던 중 700명이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압사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 사고는 성지순례 행사 중 하나인 '자마라트'라는 마귀 돌기둥에 돌을 던져 내쫓는 의식을 하는 과정에서 수십의 인파가 기둥에 돌을 던지고자 몰려들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앞사람들이 넘어지고 그 뒷사람들 또한 넘어지게 되며, 이들을 밟고 지나가거나 깔아 뭉개지는 사고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 군중이 유체처럼 움직이기 때문에, 개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움직이게 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밀집되면 군중을 이룹니다. 그 군중은 유체역학의 법칙에 따라 군중 충돌 또는 군중 붕괴의 현상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때 한 개인은 아무 힘이 없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군중 속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 사람들이 움직이는 방향대로 움직일 것

의도치 않게 많은 인파에 실려 다니게 되었을 경우, 넘어지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넘어지게 되면, 뒤에 오는 사람들은 누군가 넘어져 있는지도 모른 채로 밟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걸려서 같이 넘어지게 되면 압력이 더해져 도미노식으로 넘어져 앞쪽에 있을수록 압력을 더 많이 받게 되어 질식사의 위험이 커집니다. 

  • 반대 방향으로 저항하지 않을 것

군중이 움직이는 방향대로 가지 않고 반대 방향으로 힘을 가하게 되면, 더 큰 충격파로 돌아오게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람들의 움직임에 따라 이동하다가 피할 곳이 생기거나 빈틈이 보이면 그 군중에서 빨리 탈출하는 것입니다. 

쓰러졌을 경우, 취해야 할 자세

압사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자세
압사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자세

만약 넘어지게 될 경우, 위의 자세를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압사 사고에서 많은 사람들의 사인은 압축 질식사입니다. 사람이 숨을 쉬지 못할 정도로 압력이 가해져서 폐에서 숨을 쉴 공간이 확보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만약 많은 인파들에 의해 넘어지게 될 경우, 위의 사진처럼 팔로 머리를 감싸고 옆으로 누워 웅크리는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만 폐가 숨을 쉴 여유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사람들에게 밟힐지라도 숨을 쉴 수 있어야 살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사고가 발생할 거라고는 생각지 못했습니다. 저도 이렇게 허탈한 감정이 드는데, 해당 유가족은 얼마나 허망할지 정말 안타깝습니다. 다시는 이런 압사 사고가 일어나지 않아야 하겠지만, 만약 비슷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알아두셨으면 하는 정보라고 생각되어 포스팅합니다. 여러분의 삶에 유용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