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J-A 의 삶/나의 생각

행복한 인생에 필수적인 1가지 조건

by 박해돌 2022. 10. 29.

사람들은 행복을 추구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각자의 결핍이 있는데, 행복을 위해 그 결핍을 채우며 살아갑니다. 그렇지만, 오늘 말씀드릴 중요한 1가지가 저는 가장 핵심적인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이는 행복이 아니라, 내면의 행복을 찾는 것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행복
Happiness

주변인들의 말과 시선에서 벗어나기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가 본인의 주변 사람들을 신경쓰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당사자는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의 삶은 늘 다른 사람들의 말과 시선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부정적인 사람들은 남들에 대한 그들의 생각을 존중 없이 표현하곤 합니다. "너 그렇게 하다 후회해", "그렇게 살면 행복할 것 같니?" 등의 말을 거침없이 쏟아냅니다. 친하고 가깝다는 이유만으로요.

 

하지만 그들은 부정적인 사람들이기 때문에, 두려워서 시도조차 못합니다. 그런 사람들이 주변에 많을수록 정신은 지치고 포기하고 싶어 지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행복을 위해 알아야 할 것은, 세상에서 가장 큰 문젯거리는 다른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당신이 아닙니다. 바로 본인의 머릿속에 있는 다른 이들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나는 신경 안 써"라고 말은 잘합니다. 그렇지만, 그 말을 하는 사람일수록 더 사람들을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쟤는 진짜 사람들의 시선에서 자유롭구나"라고 생각할 거라고 생각한다면 지나친 오해입니다. 물론 그렇게 믿어주는 사람도 있긴 합니다. 그들은 본인에게 관심 없는 사람들이죠.  

 

우리는 철저하게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발가벗고 춤춰도 창피하지 않아야 한다"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오롯이 자신의 인생은 자신에게 집중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경지에 이른다면, 당신은 마음 한 켠에 있던 응어리가 없어지는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순수한 행복이란, 멀리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간은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살 수밖에 없는 환경과 다른 사람들이 행복해지는 것을 보지 못하는 비관적인 사람들에 의해 행복이 눈앞에서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정신 똑바로 차려야 사탄의 속삭임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어떤 일을 하고 싶다고 얘기했을 때, 주변인이 반대하는 경우가 생길 것입니다. 그때는 그 주변인이 반대하는 이유가 중요합니다.

 

그 이유가 주변인 본인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이라면, 당신의 좋은 주변인은 아닌 것입니다.

 

좋은 주변인은 열린 마음으로 당신을 지원해주는 것이 옳은 주변인의 조건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도전적이고 자신의 내면에 귀를 기울입니다.

 

그들이 행복에 대해 공통적으로 얘기하는 것 중에 하나는 "다른 사람 의견으로 인생을 사는 것보다 힘든 건 없다"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행복도와 자살율의 수치가 너무도 좋지 않습니다.

 

그렇게 좋은 명품을 휘두르고 다니는 나라인데도 불구하고도 말이죠. 누군가는 얘기할 겁니다. "명품 두르고 다니는 사람들은 행복할걸?, 돈 많으면 자살 안 해"

 

결코 그렇지 않다는 것을 한국에서 사는 사람들이라면 알 것입니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은 깨닫지 못합니다. 여전히 그들에게는 주변인의 평가가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뭐라고 말하며 평가할지 늘 생각하고, 많은 사람들에게(주로 부모나 친구들) '인정'을 받는 삶에 가치를 두고 사니까요. 


우리 또한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 마음대로 평가하고 조언질을 하면, 결코 좋은 결과물로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도 상처를 받기 때문이고, 그 상처의 원인이 당신이라는 것을 알게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그 사람은 당신을 좋은 주변인으로 인식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간관계는 배려와 존중이 바탕이 되어야 선순환한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통해 자신을 한번 더 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그리고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부디 당신의 인생을 사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